본문 바로가기
사주로 인생설계

역마살은 방랑자가 아닙니다.

by 사주 톡쌤 2023. 10. 30.
반응형

역마살, 도화살, 화개살 시리즈로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그중에 오늘은 역마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상담을 할 때 살(殺)이야기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역마살, 도화살, 화개살은 사주를 보는데 중요하기 때문에 적용합니다. 

살(殺)이라고 보기보다 지지의 생지, 왕지, 고지에 해당하는 성향이기 때문입니다. 

생지, 왕지, 고지보다 역마살, 도화살, 화개살로 불리는 게 익숙하죠. 

 

 

역마살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내 사주에 생지에 해당하는 역마살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지지에 인(寅), 사(巳), 신(申), 해(亥)가 있는지 보시면 됩니다. 4글자 중 1글자라도 있으면 역마살이 있는 겁니다. 

2개나 3개가 있으면 역마살이 강한 사주이구요. 자리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월지나 일지에 있으면 역마살의 성향이 강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지 월지  

 

역마살은 역참 역(驛)자에 말 마(馬) 자를 씁니다. 말 정거장이라는 뜻입니다. 옛날에는 장거리 교통수단이 말이었습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말을 타고 가는데 한 마리 말로 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중간중간에 말을 바꿔 타는 곳이 말 정거장인 거죠.

 

역마살에 살(殺)은 죽일 살자로 본래 좋지 않은 뜻입니다. 말처럼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니는 팔자로 보기 때문에 나쁜 사주로 봤습니다. 

옛날에는 한곳에서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한 마을에서 살아가는 게 일반이었습니다. 고향을 떠나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것을 좋게 보지 않았다는 거죠. 

그런데 지금은 다르죠. 살을 빼고 그냥 역마라고 봐도 됩니다. 

 

보통 여행을 많이 다니는 사람에게 역마살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주에 인, 사, 신, 해 역마의 기운이 강하면 여기저기 떠돌아 다니는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런데요!

조금 다르게 보는게 좋습니다. 떠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게 아니라

 

역마살은 다양한 환경과 경험 등을 선호한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지금은 글로벌 시대죠. 활동영역이 굉장히 넓고 다양합니다. 역마살에 있어서는 우물안의 개구리처럼 있는 것 자체가 능력이 없거나 다양한 세상을 경험해보지 못하는 안타까운 일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역마살을 새롭게 부른다면 다양살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아니면 다이내믹 살이라고 해도 괜찮구요. 

그만큼 역마는 다양성을 추구하고 다이내믹한 역동성을 추구하는 기운입니다. 다양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다양한 일을 통해 다양한 지역과 경험을 추구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일하는 것 보다 역동적인 일을 좋아합니다. 이런 사람에게 시골에서 조용하게 혼자 살라고 하면 굉장히 힘들 겁니다. 

 

역마살도 음양오행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인목(寅)과 사화(巳)는 외적인 다양성으로 나타납니다. 대인관계도 굉장히 활발하구요. 사업을 해도 한 번에 2가지 3가지 사업을 진행합니다. 

신금(申)과 해수(亥)는 내적인 다양성입니다. 개인적 활동이 다양한거죠. 혼자서 여행도 다니고, 다양한 취미생활도 합니다. 사업을 해도 온라인 사업을 다양하게 하는 그런 성향입니다. 

 


 

 

 

다양한 사업을 벌리는 사주

 

역마살이 강한 사주1

위 사주를 보면 역마에 해당하는 인목이 월지에 있고, 사화가 정인으로 일지에 있습니다. 정관 정인 모두 투출 해서 정인격과 정관 격으로 기운이 강합니다. 

지지에 인목과 사화가 역마의 기운으로 있기 때문에 다양성과 역동성이 강한 사주입니다. 27세 기사 대운에도 역마의 인성운으로 흐르는것을 보니 직장보다는 사업을 하고 있을 것 같아 사업하시냐고 물으니 샌드위치 가게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직접 하진 않을 것 같아서 또 물어보니 직접 하지 않고 후배한테 맡기고 본인은 다른 사업을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역마살이 강한 정인과 정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해도 열심히 하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에 만족하지 못하고 여러가지를 해야 되는 기질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는 세운이 받쳐주지 못해서 사업을 넓히지 못했지만 앞으로의 운이 좋아지기 때문에 가게를 2개, 3개까지 벌여도 충분히 좋을만한 운의 흐름입니다. 

 

역마살을 그저 돌아다니는 사주로 보게 되면 이 분은 사화 인성을 직업적으로 여행사나 유통업 등으로 볼 수 있겠지만 실제 풀이론른 다양한 역마의 기질로 한 가지 사업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선호하는 성향으로 나타나는 겁니다. 

 

다양성, 역동적인 역마살이지만 실제 이동수로 보기도 합니다. 

이동수를 직업적 분야로 보기 보다 상황으로 보는 게 맞습니다. 

 

이동수가 좋게 작용되면 좋은 직장으로 이직하는 운이 됩니다. 직장이나 사업의 활동영역을 해외까지 넓힐 수 있고요. 사업을 벌여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성향이 플러스 요인이 되는 거죠. 

이사도 해당이 됩니다. 좋은 곳으로 이사를 하게 되고 집을 좋은 값에 팔고 이동하는 운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운이 나쁠 때 이사나 이직등으 이동을 통해서 운의 흐름을 바꾸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아닙니다. 

운이 나쁠 때 이동을 하게 되면 이동하는 과정도 힘들고 이동해서도 힘들어요. 

운이 나쁠 때는 이동을 자제하고 보수적으로 버티는게 좋습니다. 

 

역마의 운이 안좋으면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이동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동수가 안 좋아서 회사에서 잘리게 되고 뜬금없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실속 없이 떠돌이 생활을 하게 되고요. 

 

회사가 부도나서 강제 퇴사당한 사주

 

역마살이 강한 사주2

이분은 지지에 역마살이 3개나 있습니다. 28세 임신 대운에도 역마살이 들어왔구요. 2022년 임인년에도 인목이 역마살로 들어와서 역마살 완전체가 됩니다. 

역마살의 기운이 혼잡합니다. 누구는 오행이 다양하게 있어서 밸런스가 잘 맞다라고 하는데요. 아닙니다.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혼잡한 상황을 겪고 있는 내담자였습니다. 

 

이분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회사를 여러군데 다녔을 것 같다고 하니 정말 다양한 회사를 다녔습니다. 

작년 2022년 같은 경우는 운이 좋지 않아 퇴사 하셨냐고 물으니 회사가 부도나서 강제 퇴사를 당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꾸준하게 끈기 있게 해본 적이 많이 없다고 합니다. 

 


 

 

 

끈기가 없는 것은 역마살의 성향중에 한 부분입니다. 

 

시작은 창대하나 그 끝은 미약합니다. 

인사신해는 지지의 기운에서 시작을 의미합니다. 12 지지는 지구의 4계절을 의미하는데 그중에서 인사신해는 계절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봄의 시작은 인목, 여름의 시작은 사화, 가을의 시작은 신금, 겨울의 시작은 해수가 됩니다. 

 

그래서 역마는 시작의 대표적인 오행의 성향인 목기와 그 성향이 비슷합니다. 일을 잘 벌리는 거죠. 단점은 수습이 약하다는 점입니다. 역마살이 강한 사주라면 주변에 꼼꼼하고 잘 챙기는 사람을 두면 합이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역마살을 애정운으로 본다면 다양하면서도 급진적인 연예와 결혼을 추구하기도 합니다. 성급한 교제와 결혼으로 때론 후회를 하기도 하죠. 

 

갑자기 이른 나이에 결혼하는 사주

 

역마살이 강한 사주3

정화 일간에 역마가 지지에 3개나 있습니다. 다행히 이분의 역마살의 운은 좋게 흐르고 있습니다. 

18세 을묘 대운이나 28세 갑인 대운도 좋습니다. 

세운에서는 2022년 임인년도 좋아서 연애를 하든 사업을 하든 좋을거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2022년에 이른 나이에 갑자기 결혼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25살에 결혼하면 지금시대에 빠른 거죠. 

본인도 결혼까지 하게 될 줄 몰랐는데 하게 됐다고 합니다. 다행히 운이 좋은 흐름이라 급하게 결혼해도 후회하진 않을 사주입니다. 

 

그리고 이분은 직장을 다니면서 따로 카페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화 일간으로 성격도 활발하고 일도 다양하게 하고 있는 그런 사주인거죠.

 


 

지금까지 역마살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이제는 역마살이 아니라 역마라고 부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역마살이라고 부르는 상황이 생긴다면 인사신해가 충이 되는 상황일 때 역마사 살(殺)이 되어 돌아올 겁니다. 

 

활동영역이 넓어지는 것이 아니라 실속 없이 떠돌이 사주가 되고요. 승진과 이직의 성공이 아니라 승진실패, 이직실패, 좌천이 되기도 합니다. 퇴사도 해당하고요.

 

실제 2022년 임인년에 인목이 관운에 해당하는 사주를 가진 분들에게 직장 이동이나 취업, 퇴사등 직장의 변화가 많이 생긴 해였습니다. 

 

사주에 인사신해 생지의 역마가 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