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갱 탈출 정보

원룸 계약시 확인해야 할 원룸 체크리스트

by Bigtory84 2021. 12. 27.
반응형

원룸 계약 시 확인해야 할 사항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원룸 상태는 어떤 것을 체크해야 하며 계약서 작성 시 어떤 것을 체크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30대 중반에 부동산 중개업무를 해봤지만 부동산 중개인들은 대부분 나이가 많으신 아저씨 아줌마 혹은 할아버지도 있습니다. 이에 반해 원룸을 구하는 임차인들은 20대에서 30대 초반의 분들이 많으시죠. 어려서 그런 건지 중개인 분들이 나이가 많으셔서 그런지 어린 임차인들이 중개인들에게 끌려다니는 모습을 종종 보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방을 구할 때 변기나 싱크대 수압을 한번 체크 해보시나요? 곰팡이가 생길만한 곳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시나요? 아니면 중개인의 말만 믿고 계약을 해버리나요?

 

원룸을 구할 때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있다면 노련한 중개인들에게 끌려다니지 않고 꼼꼼하게 상태를 파악하면서 좋은 원룸을 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원룸 내부 상태 체크

  1. 채광, 환기 체크 (창문개수와 방향, 타 건물 막힘)
    채광과 환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문입니다. 창문이 1면인지 2면인지 확인하세요. 
    2면 창문이라면 환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1면 창문이라면 현관을 열어놔야 환기가 되기 때문에 번거롭습니다. 
    2면 창문이라도 타 건물에 막혀 있다면 환기가 되더라도 상쾌한 환기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건물에서 담배를 피우면 담배 냄새가 바로 들어오기도 하죠. 
    채광도 1면보다 2면 창문이 훨신 채광이 좋습니다.
    2면 창문
    1면 창문
  2. 화장실 창문&환풍기 체크
    90%의 사람들이 그냥 넘어가는 부분입니다. 화장실에 창문이나 환풍기가 없으면 물때가 자주 나고 곰팡이 피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3. 수압, 악취, 녹물 체크
    화장실 변기에서 물이 잘 안내려가면 어떡하나요? 굉장히 난감합니다. 상상하기도 싫죠. 변기, 세면대, 싱크대 등 물이 나오는 모든 곳에 수압을 체크해보세요. 수압이 약하면 은근 스트레스입니다.
    수압과 동시에 악취도 체크해야 합니다. 악취가 심한 곳이라면 바로 체크가 되겠지만 미미하게 나는 원룸이라면 놓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살면서 은은하게... 올라오는 악취를 계속 맡으면서 살게 될 거예요. 
    악취 체크는 화장실 하수구, 세면대 개수구에 코를 가까이 대고 냄새를 맡아야 됩니다. 어쩔수 없어요... 비염이 있어서 냄새를 잘 맡지 못한다면 친구와 함께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악취와 함께 녹물도 체크 합니다. 몇 주정도 비어 있는 원룸에 물을 틀어보면 녹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 지나면 깨끗한 물이 나오긴 하겠지만 그래도 찜찜하니 녹물이 나오는 곳은 무조건 패스하시기 바랍니다.
     
    수압, 녹물 체크


  4. 소음 체크
    원룸은 주변이 대부분 원룸으로 형성되어 있는 곳이 많습니다. 젊은 청춘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근처에 상업시설도 형성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라서 괜찮지만 저녁에 술 마시고 떠드는 사람들 많습니다. 주변 상업시설과 조금 떨어져 있는 곳이 좋습니다. 
    원룸 단지는 배달도 많이 시킵니다. 오토바이 지나가는 소리가 너무 크죠. 원룸 상태 체크시 창문을 닫고서 오토바이 지나가는 소리를 한번 들어보세요. 방음이 얼마나 잘 되는지 체크 필요합니다. 

    원룸의 소음중에 층간소음, 옆 간 소음도 있습니다. 체크해보세요. 


  5. 곰팡이, 벌레 체크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방에 들어갔을대 싸늘하거나 눅눅한 느낌이 들면 의심이 필요합니다. 보통 곰팡이는 단열이 취약한 모서리 부분에 많이 생깁니다. 장판을 뒤집어서 모서리 부분을 확인하시고요. 새로운 세입자를 맞이하기 위해서 도배를 하는 경우에는 곰팡이를 발견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냉장고 뒤쪽과 아래쪽을 확인하면 곰팡이와 벌레 유무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상태 체크


  6. 옵션 유무 및 상태 체크
    원룸이라면 보통 풀옵션입니다. 옵션의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 하고 이상이 있다면 계약 시 집주인에게 고지하고 수리 및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은 사용을 해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당장의 문제가 없어도 우선 외관을 체크하고 추후 문제가 생겼을 시 집주인이 수리보수를 해준다는 조건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콘센트 위치, 방크기 체크 
    방을 확인하면서 마음에 든다면 콘센트 위치와 방 크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물건을 배치할 때 콘센트 위치와 방 크기는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체크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계약서 작성시 체크사항☆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면 부동산 중개인이 설명을 하지만 빠릅니다. 처음 계약을 해보는 입장이라면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을 겁니다. 계약서에 대해서 먼저 인지를 해놓고 실전 계약에 들어가면 좀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부동산임대차 계약서
    가장 중요한 서류입니다. 부동산의 표시, 계약내용, 특약사항, 계약자 정보로 나뉩니다. 
    - 부동산의 표시 : 부동산(원룸)의 위치와 용도 등을 기재
    - 계약내용 : 보증금과 월세, 중개보수 %등을 확인
    월세는 몇일에 입금하는지에 대한 일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 특약사항 : 계약내용에는 없는 차후 문제가 될만한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곰팡이, 옵션의 이상 상태 등을 발견 시 집주인이 해결해준다는 등의 사항을 기재하면 됩니다. 



  2. 등기부등본, 건축문대장에서 임대인과 동일인 확인
    계약서에 사인을 하기 전에 계약서상 임대인과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의 소유자가 동일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소유자와 임대인의 이름이 다르다면 확인이 필요하겠죠. 보증금을 입금시킬 때도 등기부등본 상의 소유자와 이름이 같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전에 부동산에서 먼저 확인을 하겠지만 임차인 입장에서도 확인을 하는 것이 추후 사고가 일어날 여지를 없앨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소유자, 소재지 확인
건축물대장 소유자, 소재지 확인

 

그 외 체크 사항

  1. 건물 외관 상태 체크 
    준공 일자 대비 외관 상태를 체크 합니다. 10년 이내의 건물들은 대부분 깨끗한 외관과 내부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관리에 미흡하거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건물 준공 일자는 온라인 광고 매물정보에 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준공년월 확인
  2. 주차
    자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원룸 건물에서 1세대 1주차는 힘들 것입니다. 그래도 해당 건물에 주차가 가능한지 부동산을 통해서 혹은 집주인을 통해서 확인을 해야 추후 주차에 대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3. 느낌?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는 원룸이라고 해도 느낌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방에 들어갔을 때 혹은 건물에 처음 들어갈 때의 느낌이 좀 싸하다면 그 느낌을 무시하지 마세요. 좋은 원룸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천천히 여러 곳을 보다 보면 좋은 원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좋은 원룸은 많습니다. 여러곳을 다녀보고 비교해보세요. 그러면 본인에게 꼭 맞는 그런 원룸을 구할 수 있을 거예요. 

체크리스트 파일을 올려드리지 원룸 구할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원룸 계약시 체크리스트.xlsx
0.01MB

 

 

반응형

댓글